삼성 - CJ '화해무드 2탄'… CJ건설이 SDI 공장 짓는다

입력 2018-09-17 17:24   수정 2018-09-18 10:53

삼성맨 박근희, CJ그룹行 이어
"화해 분위기 확실한 증거"
삼성금융연수원 단체급식도
웰스토리 아닌 프레시웨이가 따내



[ 김재후 기자 ] CJ건설이 삼성SDI의 연구시설 건설 공사를 맡는다. 재계에선 “삼성과 CJ의 화해 무드가 확연해지는 증거”라는 해석이 나온다.

1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이번주 경기 용인시 기흥에 교육 및 연구시설을 짓는 공사 계약을 CJ건설과 체결한다. 공사 금액은 300억원 안팎이다. 재계의 한 관계자는 “삼성SDI가 발주한 공사가 큰 규모는 아니지만 삼성의 공장 건설을 CJ 계열사가 맡기로 한 것은 두 그룹 간 화해 분위기를 재차 확인하는 과정이 아니겠느냐”고 풀이했다. 삼성그룹 계열사에도 건설사가 있는데 굳이 과거에 ‘불편한 사이’였던 CJ그룹 측과 공사 발주 계약을 맺었다는 점에서다.

이번 건설공사 계약이 ‘삼성·CJ그룹 간 화해 분위기 2탄’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. 신호탄은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 출신으로 이재용 부회장 측근으로 분류되는 박근희 전 삼성생명 부회장이 CJ대한통운 부회장으로 자리를 옮긴 지난달에 쏘아졌다. 당시에도 두 그룹은 이 같은 해석을 부인하지 않았다. 박 부회장은 당시 “삼성과 CJ 간 가교 역할을 하겠다”고 밝혔다.

박 부회장이 CJ그룹으로 자리를 옮긴 지난달 삼성금융연수원 단체급식 사업도 CJ프레시웨이가 따냈다. CJ 관계자는 “삼성금융연수원 급식사업은 경쟁입찰이어서 실력이 작용한 결과”라면서도 “박 부회장이 CJ로 오고 난 뒤 두 그룹 간 화해 분위기가 사업 전반에 확산하고 있는 건 사실”이라고 했다. 삼성그룹 내에 단체 급식사업하는 계열사로는 삼성웰스토리가 있다.

삼성과 CJ는 고(故) 이병철 전 명예회장이 창립한 회사에서 갈라진 회사로 원래 한 뿌리다. 1997년 CJ는 신세계와 함께 삼성에서 계열분리됐다. 2012년 이 전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맹희 전 CJ그룹 명예회장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간 불화 사건이 일면서 사이가 벌어졌다.

하지만 2014년 이재현 CJ 회장이 건강과 법적인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사촌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법원에 탄원서를 내면서 화해 기운이 감지되기 시작했다.

재계의 한 관계자는 “이재현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간 사촌관계는 원래부터 좋았다”며 “이제 다시 화해해 나가는 과정이 확인된 것”이라고 평했다.

김재후 기자 hu@hankyung.com



[ 무료 주식 카톡방 ] 국내 최초,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< 업계 최대 카톡방 > --> 카톡방 입장하기!!
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, 신용·미수·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!
▶▶누적 수익률 350% , 변호사 공증 수익률 257.9% , 대박 종목 공개 ! (바로확인)
[내일 폭등]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! "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! >>>"
[급등임박 공개] 2018년 하반기 "정부정책"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>>> (바로확인)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